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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2차 대전 당시 일본해군 항공모함
"製造業 육성하고, 젊은이들은 英語-漢字공부 열심히 해야"

해전에 있어서 항공기는 보조적인 역할을 담당하였지만 해전에 있어서 항공기를 사용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었다. 그 만큼 항공기는 해상작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었다. 이러한 사상을 더욱 발전시켜 항공모함을 해전에 본격적인 타격전력으로 활용하려는 생각을 한 국가가 미국과 일본이었다.

일본은 1932년 상해사변, 그리고 1937년 중일전쟁시 제공권을 획득하여 적의 항공기지를 공격하고, 상륙작전을 지원하며, 대지공격작전이나 전략시설에 대한 공격작전 등 현대의 항공전의 원형이 될 만한 각종 항공전술을 개발했다.
하지만 작은 섬나라인 일본에서 발진하는 항공기가 중국까지 진출하여 본격적인 항공작전을 벌일 수는 없는 일이었고 따라서 일본은 항공기들을 해상항공병력으로서 편성하여 육상에 투입하는 전술을 연마하였다.

Aircraft carrier Ka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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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하여 1937년 항모 "류우조", "호오쇼"를 중심으로한 제1항공전대와 항모 "가가"를 중심으로 한 제2항공전대를 상해만에 전개시켜 본격적인 항공작전을 개시했다.
이처럼 일본해군은 중일전쟁을 통해 장차 태평양 전쟁에서 벌일 모든 형태의 해상항공전력의 활용을 체험했으며 이러한 실전경험으로부터 항공기의 운용법, 전술, 장비, 지원능력 등이 급속히 향상되었다.

하지만 일본 연합함대내에서 아직 함대 결전의 주역은 전함의 주포라는 사상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고 전함 없이 항공모함만을 운용하는데 대해 불안감을 가진 지휘관들도 많이 있었기 때문에 아직 항공모함이 연합함대 타격력의 주역으로 인정되지는 못했고 1935년 경에는 전함을 중심으로 한 제1함대에 제1항공전대가, 순양함을 주역으로 하는 전위부대인 제2함대에 제2항공전대가 배속되었다

Aircraft carrier Ryu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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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대전 개전 당시 미국과 일본만이 본격적인 해상항공전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이들의 피할 수 없는 대결은 1941년말의 일본군의 진주만 기습으로 시작되었다. 일본 연합함대의 야마모토 사령장관의 강력한 희망으로 일본 연합함대는 6척의 항모를 동원하여 하와이의 진주만을 기습공격, 항모기동부대로서의 개념을 해전사상 최초로 과시하는 결과가 되었다.
일본 연합함대가 항모기동부대에 전함을 추가하여 현대적인 기동부대로 편성한 것은 1944년 3월이 되어서였다. 하지만 이들은 항모기동부대의 후방 100마일 정도에 위치하여 항모기동부대가 일격을 가한 뒤에 전함부대가 돌입한다는 거함거포주의의 환상을 떨쳐버리지 못한 것이었다. 반면 미 해군은 전함이나 순양함을 항모기동부대와 동반시켜 항공모함을 직접 호위하는 형식을 도입하였다.
(글출처  :  합동참모본부)

Aircraft carrier Unr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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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대전 발발전까지 만들진 진주만 기습당시 일본보유 항모.

1. 호쇼 : IJN 최초의 항모. 주로 연습용으로 쓰였씀.
2. 아카기 : 순양전함을 3단 비행갑판의 항모로 개장. 후에 단일 비행갑판으로 재 개장됨. 미드웨이에서 침몰
3. 아마기 : 헐까지 공사가 진행중 관동 대지진으로 피해를 입고 스크랩 됨
4. 카가 : 전함을 역시 3단 비행갑판의 항모로 개장, 후에 단일 비행갑판으로 재 개장됨. 미드웨이에서 침몰
5.류조 : 워싱톤 군축협상을 피해가기 위해 1만톤 이하의 배수량을 최대로 이용하기 위한 항모로 설계되었으나 후에 많은 문제로 인해 많은 개장을 거침. 과달카날 전투에서 침몰
5. 소류 : 원래부터 항모로 설계된 최초의 정규항모.  미드웨이에서 침몰
6. 히류 : 소류급의 두번째 항모로 아머와 AA 강화. 아일랜드가 소류와 반대로 포트사이드에 위치. 미드웨이에서 침몰
7. 쇼카쿠 : 소류급 항모를 확대 개장한 미국 에쎅스급에 필적할만한 항모. 산호해전에서 피해를 입고 미드웨이 해전에 참가 못함. 후에 필리핀해 해전에서 침몰
8. 즈이카쿠 :쇼카쿠급 2번함. 후에 레이테만 해전에서 침몰.

Aircraft carrier Sor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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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발발후 건조된 정규 항모

9. 타이호 : 일본 최초의 장갑 비행갑판을 설치한 항모. 첫출전에서 쇼카쿠와 같이 필리핀 해전에서 침몰
10 시나노 : 야마토급 3번함을 중간에 항모로 개장. 2차대전까지 전세계에 통틀어서 최대의 항모였으나 미완성된 피해복구 시스템과 미숙련 선원들로 말미암아 미군의 공습을 피해 옮기던중 어뢰 단 한발에 침몰.
11. 운류 : 급속 항모제작 계획에 따라 설계된 진보된 소류급 첫번째 함. 상하이 앞바다에서 어뢰에 침몰
12. 아마기 : 운류급 2번째함. 쿠레항에서 미군의 공습으로 전복됨.
13. 카쑤라기 : 운류급 3번째함. 쿠레항에서 피해를 입고 종전후 수송선으로 이용됨.
14. 카사기 : 운류급 4번째함. 85% 완성후 종전.
15. 아소 : 운류급 5번째함. 60% 완성후 종전.
16. 이코마 : 운류급 6번째함. 60% 완성후 종전.

Aircraft carrier Aka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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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항모

17. 즈이호 : 잠수모함을 항모로 개장. 레이테만 해전에서 침몰
18. 쇼호 : 잠수모함을 항모로 개장. 산호해 해전에서 침몰. 일본 최초로 침몰된 항모.
19. 치토세 : 수상비행기 항모로 제작되었으나 후에 경항모로 개장. 레이테만에서 침몰
20. 치요다 : 수상비행기 항모로 제작되었으나 후에 경항모로 개장. 레이테만에서 침몰
21. 히요 : 상선을 개장한 항모이나 거의 정규 항모에 맞먹는 비행기 탑재. 단 느린 속력으로 인해 정규항모급으로 취급되지 못함. 필리핀해전에서 침몰
22. 준요 : 히요와 거의 동형함. 종전까지 살아남아 스크랩 됨.
23. 류호 : 잠수모함을 경항모로 개장. 쿠레항에서 공습으로 대파
24. 이부키 : 순양함 헐을 항모로 변경 공사중 종전을 맞이함.
25. 이세 : 항공 전함(?) 전함 이세의 후부 포탑을 들어내고 비행갑판 설치. 개인적으론 가장 이해가 안되는 개장. 전함도 아니고 그렇다고 경항모만도 못한 어정쩡한 모습으로 바뀜.
26. 휴가 : 이세급 2번 전함. 이세와 마찬가지의 개장을 거침.
(이상글출처 : http://bbs.defence.co.kr 김신님)

Aircraft carrier Chit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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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호쇼
진수 : 1922년
기준배수량 : 7470t
전장 : 168.25m / 최대폭 : 17.98m / 홀수 : 6.17m
출력 : 3만 마력 / 속도 : 25노트 / 항속거리 : 14kt로 1만리(4000km)
승원 : 550명 / 탑재기 : 15기(완편시 6기 추가)
무장 : 140mm 단장포 X 4, 76mm 고각포 X 2

II. 아카기
진수 : 1927년
기준배수량 : 36500t(개장후)
전장 : 260.67m / 최대폭 : 31.32m / 홀수 : 8.71m
출력 : 13만 2천마력 / 속도 : 31.2노트 / 항속거리 : 16kt로 8200리(3280km)
승원 : 2000명 / 탑재기 : 상용 66기(완편시 25기 추가)
무장 : 200mm 단장포 X 6, 127mm 연장고각포 X 6, 25mm 연장기관포 X 14

III. 가가
진수 : 1928년
기준배수량 : 38200t(개장후)
전장 : 248.6m / 최대폭 : 32.5m / 홀수 : 9.48m
출력 : 12만 5천마력 / 속도 : 28.3노트 / 항속거리 : 16kt로 1만리(4000km)
승원 : 2000명 / 탑재기 : 72기(완편시 18기 추가)
무장 : 200mm 단장포 X 10, 127mm 연장고각포 X 6, 25mm 연장기관포 X 11

IV. 류조
진수 : 1933년
기준배수량 : 10600t
전장 : 180m / 최대폭 : 22m / 홀수 : 7.08m
출력 : 12만 5천마력 / 속도 : 28노트 / 항속거리 : 16kt로 1만리(4000km)
승원 : 924명 / 탑재기 : 36기(완편시 12기 추가)
무장 : 127mm 연장고각포 X 10, 25mm 연장기관포 X 12, 14mm 4연장기관총 X 6

Aircraft carrier Shin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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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소류
진수 : 1937년
기준배수량 : 15900t
전장 : 227.6m / 최대폭 : 21.3m / 홀수 : 7.62m
출력 : 15만 2천마력 / 속도 : 34.5노트 / 항속거리 : 18kt로 7680리(3072km)
승원 : 1100명 / 탑재기 : 57기(완편시 16기 추가)
무장 : 127mm 연장고각포 X 6, 25mm 연장기관포 X 14

VI. 히류
진수 : 1939년
기준배수량 : 17300t
전장 : 227.35m / 최대폭 : 22.32m / 홀수 : 7.74m
출력 : 15만 3천마력 / 속도 : 34.59노트 / 항속거리 : 18kt로 7670리(3068km)
승원 : 1101명 / 탑재기 : 57기(완편시 16기 추가)
무장 : 127mm 연장고각포 X 6, 25mm 3연장기관포 X 7, 25mm 단장기관포 X 5

Aircraft carrier Hir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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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I. 쇼가쿠 형(동형함 쇼가쿠,즈이가쿠)
진수 : 1941년
기준배수량 : 25675t
전장 : 257.5m / 최대폭 : 26m / 홀수 : 8.7m
출력 : 16만 마력 / 속도 : 34.2노트 / 항속거리 : 18kt로 9700리(3880km)
승원 : 1660명 / 탑재기 : 72기(완편시 12기 추가)
무장 : 127mm 연장고각포 X 8, 25mm 3연장기관포 X 12

VIII. 다이호
진수 : 1944년
기준배수량 : 29300t
전장 : 260.6m / 최대폭 : 27.7m / 홀수 : 9.67m
출력 : 16만 마력 / 속도 : 33.3노트 / 항속거리 : 18kt로 1만리(4000km)
승원 : 1649명 / 탑재기 : 52기(완편시 1기 추가)
무장 : 100mm 연장고각포 X 6, 25mm 3연장기관포 X 22

IX. 시나노(야마토 급에서 개조된 항모, 10일간의 삶을 산 가장 짧은 항모 등등...)
진수 : 1944년
기준배수량 : 62000t
전장 : 266.6m / 최대폭 : 38m / 홀수 : 10.31m
출력 : 15만 마력 / 속도 : 27노트 / 항속거리 : 18kt로 1만리(4000km)
승원 : 2400명 / 탑재기 : 42기(완편시 5기 추가)
무장 : 127mm 연장고각포 X 8, 25mm 3연장기관포 X 35, 25mm 단장기관포 X 40

X. 운류 형(동형함 운류, 아마기 외 미완성함 3척)
진수 : 1944년
기준배수량 : 17150t
전장 : 227.35m / 최대폭 : 22m / 홀수 : 7.76m
출력 : 15만 2천마력 / 속도 : 34노트 / 항속거리 : 18kt로 8000리(3200km)
승원 : 1100명 / 탑재기 : 57기(완편시 8기 추가)
무장 : 127mm 연장고각포 X 6, 25mm 3연장기관포 X 21, 25mm 단장기관포 X 30

Aircraft carrier Katsura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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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I. 쇼호 형(동형함 쇼호, 즈이호 외 미완성함 1척)
진수 : 1941년
기준배수량 : 11200t
전장 : 205.5m / 최대폭 : 18m / 홀수 : 6.64m
출력 : 5만 2천마력 / 속도 : 28노트 / 항속거리 : 18kt로 7800리(3120km)
승원 : 785명 / 탑재기 : 27기(완편시 3기 추가)
무장 : 127mm 연장고각포 X 4, 25mm 3연장기관포 X 4

XII. 히요 형(동형함 준요, 히요)
진수 : 1942년
기준배수량 : 24140t
전장 : 219.32m / 최대폭 : 26.7m / 홀수 : 8.15m
출력 : 5만 6250마력 / 속도 : 25.5노트 / 항속거리 : 18kt로 12251리(약 4900km)
승원 : 1187명 / 탑재기 : 48기(완편시 5기 추가)

무장 : 127mm 연장고각포 X 6, 25mm 3연장기관포 X 8

XIII. 지토세 형(동형함 지토세, 지요다)
진수 : 1943년
기준배수량 : 11190t
전장 : 185.93m / 최대폭 : 20.8m / 홀수 : 7.51m
출력 : 1만 6800마력 / 속도 : 29노트 / 항속거리 : 18kt로 11810리(4724km)
승원 : 785명 / 탑재기 : 21기(완편시 9기 추가)
무장 : 127mm 연장고각포 X 4, 25mm 3연장기관포 X 10

XIV. 이부키 형(80공정서 미완)
기준배수량 : 12500t
전장 : 205m / 최대폭 : 21m / 홀수 : 6.31m
출력 : 7만 2천마력 / 속도 : 29노트 / 항속거리 : 18kt로 7500리(3000km)

승원 : 1015명 / 탑재기 : 상용27기
무장 : 76mm 연장고각포 X 2, 25mm 3연장기관포 X 17

Aircraft Carrier Ibu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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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글 출처는 http://blog.naver.com/hihehihe 수레박희님)

잠수함형 항모 I-400 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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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비겐의 군사무기 사진 전문 블로그

  
편집부 기자의 전체기사  
2008년 12월15일 23시04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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